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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2017년 2월 담배 판매량 3개월째 감소세

  • 등록일 : 2017-03-13[최종수정일 : 2017-03-13]
  • 조회수 : 6066
  • 담당자 : 장영진
  • 담당부서 : 건강증진과

2017년 2월 담배 판매량 3개월째 감소세

(2017년 2월 시장동향) 2017년 2월 담배 판매량은 2.4억 갑으로 2016년 11월 3.1억 갑에서 3개월 연속 감소*하였다.

* 담배 판매량(억 갑): (2016년 11월) 3.1→ (12월) 2.9→ (2017년 1월) 2.8→ (2월) 2.4

이는 전년 동월 대비 △14.0% 감소한 수치로 담뱃값 인상 전인 2014년 동월 대비로는 △13.4% 감소한 것이다.

한편, 반출량은 2월 2.3억 갑으로 전년 동월 대비 △13.7%감소하였으며, 2014년 동월 대비로는 △17.2% 감소하였다.

< 연도별 2월 담배 판매·반출량 비교 >

연도별 2월 담배 판매·반출량 비교
구분 2014.2. 2015.2. 2016.2. 2017.2. 2014년 대비 2015년 대비 2016년 대비
판매량(억 갑) 2.7 1.8 2.8 2.4 △13.4% +32.5% △14.0%
반출량(억 갑) 2.8 1.6 2.7 2.3 △17.2% +44.1% △13.7%

* 2017년 판매량 및 반출량의 2015년 대비 대폭 증가는 2015년 담뱃값 인상으로 인한 기저효과에 기인

(금연대책) 최근 담배 판매량 감소세는 정부의 담뱃값 인상, 금연치료 지원, 금연 캠페인 등 흡연율 감소를 위한 다각적인 정책*의 결과이다.

*「금연 종합대책」(2014.9.11.)

  • 담배가격 2,000원 인상(2,500원 담배 기준)(2015.1.1.)
  • 금연지원서비스 확대 및 건강보험 병의원 금연치료서비스 시행
  • ‘흡연은 질병, 치료는 금연’ TV 등 메스미디어 캠페인 전개

이에 따라 담배 판매량은 2014년 43.6억 갑에서, 가격을 인상 한 2015년에는 33.3억 갑으로 감소하였고 2016년에도 36.6억 갑에 그쳤다.

특히, 2016년 12월 흡연 경고그림을 전면 도입하면서 2016년 말 이후 담배 판매량 감소세가 계속되고 있다.

(향후 전망) 흡연 경고그림이 도입된 이후 반출량 감소세가 지속되고 금연 클리닉 등록자 수도 증가*하고 있어, 3월 이후 담배판매량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 금연 클리닉 등록자 수(만 명): (2016년 12월) 2.6 → (2017년 1월)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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