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보도자료
‘당신의 땀방울이 모여, 우리의 역사가 되었습니다.’ 제29회 노인의 날 기념식 개최
- 작성일2025-10-02 11:00
- 조회수1,522
- 담당자노호영
- 담당부서노인지원과
‘당신의 땀방울이 모여, 우리의 역사가 되었습니다.’ 제29회 노인의 날 기념식 개최
- 어르신들을 위한 특별한 행사, 수상자와 가족 등 400여 명 초청 -
- 100세 어르신 장수지팡이 전달(2명)과 노인복지 위해 헌신한 유공자(34명) 포상·격려 -
보건복지부(장관 정은경)는 10월 2일(목) 오전 11시 서울 롯데호텔 크리스탈볼룸에서 제29회 노인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 「노인복지법」 제6조에 따라 노인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공경의식을 높이기 위해 매년 10월 2일을 노인의 날로, 매년 10월을 경로의 달로 지정(’97.8월 제정)
기념식은 보건복지부 정은경 장관과 국민의힘 장동혁 당대표, 보건복지위원회 박주민 위원장을 비롯해 대한노인회 등 노인단체 관계자, 훈포장 수상자와 가족 등 4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이재명 대통령의 서면 축사에 이어서, 올해 100세를 맞으신 어르신 2,568명을 대표하여 박순례, 김준배 어르신께 건강과 장수를 기원하는 청려장(장수지팡이)을 보건복지부 정은경 장관이 전달했다.
* 100세 이상 인구수 : 총 8891명(남자 1,553명, 여자 7,338명)
(주민등록 인구통계 ’25.8월 말 기준)
* 청려장은 명아주라는 풀로 만든 가볍고 단단한 지팡이로 건강·장수의 상징적 의미를 지니며, 통일신라 때부터 임금이 하사하는 전통이 내려져 온 것으로 알려짐
또한, 100세 어르신 대표 두 분께서 평소 건강하고 활기차게 생활하는 모습을 담은 영상을 함께 시청하며,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기원하였다.
이번 행사에서는 그간 우리 사회에서 노인복지 증진을 위해 헌신해 온 개인·단체 등 유공자 34명에 대한 포상이 수여되었으며 주요 공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국민훈장 2명, 국민포장 2명, 대통령표창 13명, 국무총리표창 17명
국민훈장 동백장을 수상하는 구자훈 금천노인종합복지관 관장은 38년 넘게 지역 노인들의 화합과 복지증진을 위해 노력한 노인복지 기여자로 노인종합복지관을 통해 장애노인 전문 재활 프로그램 도입, 재가노인 돌봄 및 고령자 재취업 등 노인 일자리 확대에 기여하는 등 노인복지와 지역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국민훈장 석류장을 수상한 천두식 대한노인회 울산동구지회 지회장은 33년 5개월 동안 대한노인회 울산시 동구지회에 근무하며, 노인복지시설 확충, 노인 일자리 확대 등 노인복지 증진을 위해 노력하였고, 효사랑 학습당을 운영하여 노인과 손자녀인 1·3세대의 가족 사랑과 어린 세대들에게 효문화의 보급, 효의 실천 확산에 기여하였으며, 매년 불우한 노인 70여 명을 선정, 이웃돕기 운동을 전개하는 등 지역사회에 노력한 공적이 인정되었다.
이재명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어르신들께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표현했으며, 보건복지부 정은경 장관이 대독하였다.
정은경 보건복지부 장관은 대독한 축사에서 “어르신들께서 걸어오신 삶의 궤적들이 모여 자랑스러운 오늘의 대한민국을 만들었고, 격동의 세월 속에서도 우리 사회의 버팀목이 되어주신 어르신들의 노고와 헌신에 경의를 표한다”라고 하면서, “정부는 어르신들이 행복하고 건강한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든든한 울타리가 되어드리겠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대한노인회 이중근 회장은 기념식 인사말에서 “어르신들이 보다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누리실 수 있도록, 노인복지, 권익 증진,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하였다.
<붙임> 1. 노인의 날 행사 개요
2. 노인의 날 및 청려장 연혁
3. 청려장 증정 대상 어르신
4. 국민 훈·포장 대상자 주요 공적 내용
5. 2025년 노인복지 주요정책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보건복지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10.2.목 행사 시작(11시) 이후] ‘당신의 땀방울이 모여, 우리의 역사가 되었습니다.' 제29회 노인의 날 기념식 개최.pdf
[10.2.목 행사 시작(11시) 이후] ‘당신의 땀방울이 모여, 우리의 역사가 되었습니다.' 제29회 노인의 날 기념식 개최.hw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