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건복지부는 이런 일을 해요

‘알면 도움이 되는’ 보건복지부에서 하는 일을 자세히 알아보아요.

사회서비스

도움이 필요한 국민에게 복지, 보건의료 등 여러 분야의 서비스를 제공해줘요.


사회서비스란 국가, 지방자치단체 및 민간부문의 도움이 필요한 모든 국민에게 복지, 보건의료, 교육, 고용, 주거, 문화, 환경 등의 분야에서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하고 상담, 재활, 정보의 제공, 관련 시설의 이용, 역량 개발, 사회참여 지원 등을 통하여 국민의 삶의 질이 높아지도록 지원하는 제도에요.

쉽게 말하면 도움이 필요한 모든 국민에게는 복지, 보건의료 등 여러 분야의 서비스를 제공받도록 지원해주고, 반대로 서비스 제공업체에서는 국민에게 해당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여성, 장애인 등 고용 취약계층 및 저소득층을 고용하기 때문에 일자리 기회 효과도 있어요.

현재, 사회서비스에는 장애인활동지원, 노인돌봄, 산모/신생아건강관리지원, 지역사회서비스투자, 가사간병방문지원, 장애아동가족 지원, 발달장애인지원, 임신출산진료비지원, 청소년산모임신출산의료비지원,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아이돌봄지원, 에너지바우처사업 등이 있고, 연령, 장애여부, 소득 등의 기준에 따라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요.

장애인활동지원 : 신체적, 정신적 장애 등의 사유로 혼자서 일상생활이 어려운 중증 장애인에게 활동보조, 방문목욕, 방문간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자립생활과 사회참여를 지원해요.
노인돌봄 : 혼자서 일상생활이 어려운 노인에게 가사‧활동지원, 주간보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요.
산모/신생아건강관리지원 : 출산 가정에 산모‧신생아 관리사를 통한 가정방문 서비스를 지원하며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및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줘요.
지역사회서비스투자 : 지역특성과 주민 수요에 따라 지방자치단체가 기획‧발굴한 사업을 지원하여 지역사회서비스 확충 및 일자리 창출의 효과가 있어요.
가사간병방문지원 : 일상생활과 사회활동이 어려운 저소득층을 위해 가사‧간병서비스를 제공해요.
장애아동가족 지원 : 장애아동의 인지, 의사소통, 적응행동, 감각‧운동 등의 기능향상과 활동발달을 위한 발달재활서비스와 언어발달을 지원해요.
발달장애인지원 : 과중한 돌봄 부담을 가지고 있는 발달장애인 부모에게 집중적인 심리 정서적 상담 서비스를 제공해요.
임신출산진료비지원 : 건강한 태아의 분만과 산모의 건강관리 등 임신 및 출산과 관련된 진료비를 지원하는 제도예요.
청소년산모모임출산의료비지원 : 출산 전 관리가 취약한 청소년 산모에게 임신‧출산 의료비를 지원하는 제도예요.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 저소득층 영아(0~24개월) 가정에게 육아를 위해 필요한 기저귀와 분유를 지원해요.
아이돌봄지원 : 한부모, 맞벌이 가정, 다자녀 해설(자녀가 많음) 가정 등 아이를 직접 돌보기 어려운 가정에 아이돌보미가 방문하여 아동을 안전하게 돌봐주는 서비스예요.
에너지바우처사업 : 저소득층에게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유, LPG, 연탄을 구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예요.
장애인복지

장애인복지

장애인이 비장애인과 차별 없이 살아가는 사회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장애인복지정책의 기본 목표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더불어 행복한 사회구현이에요.
이를 위해 장애인복지정책 추진 과정에 장애인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고, 활동지원, 보조기기 제공 등 필요한 지원하고, 장애의 유형(시각, 청각, 지체 장애 등)과 장애 정도를 반영하고 소득, 일자리, 교육, 주거, 보건의료, 문화 등 장애인이 필요로 하는 사항을 파악하여 그에 적합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어요.

또한,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차별을 해결하기 위해 공공시설 등 편의시설을 늘려 생활환경 면에서 차별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현재, 우리나라의 장애인 수는 2017년 기준으로 255만 명으로 선천적 장애(10%) 보다 후천적 장애 비율이 90%로 훨씬 높아요. 따라서, 어린이 여러분도 우리와 다른 특별한 사람에게 일어나는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차별 없이 같이 살아가는 사회가 되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