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건복지부는 이런 일을 해요

‘알면 도움이 되는’ 보건복지부에서 하는 일을 자세히 알아보아요.

국민건강 증진정책

건강생활실천


모든 국민이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금연, 절주, 영양관리 등 건강 증진에 노력하고 있어요.


시청, 도청 등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지역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건강 생활 실천 및 만성질환 예방, 취약계층 건강관리를 목적으로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을 지원하고 있어요. 주요 내용은 금연, 절주, 신체활동, 영양관리, 비만 관리, 구강보건,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한의약건강증진, 아토피‧천식 예방 관리, 여성‧어린이 특화 서비스, 치매 관리, 지역사회 중심 재활, 방문건강 관리로 구성되어 있어요.

흡연은 암, 심‧뇌혈관질환 등 만성질환의 주요 원인으로서 대표적 건강 위험 요인이며, 개인과 사회에 심각한 부담을 초래 해설(어떤 결과를 가져오게 함) 하고 있어요.

" 보건복지부에서는 흡연자가 금연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어요."

첫째, 담배 가격 인상, 흡연 경고그림 도입, 경고문구 표시 강화, 금연구역 확대 등을 추진하고 있어요.
둘째, 흡연자를 위한 금연지원서비스를 대폭 확대하는 한편, 비흡연자 특히 청소년의 흡연 시작을 방지하기 위한 사전 예방적 금연사업 투자를 강화하고 있어요.
셋째, TV‧라디오 공익 광고 등 다양한 공중 캠페인을 실시함으로써 금연에 익숙한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어요.
넷째, 시군구, 보건소, 학교, 지역사회 병의원 등 금연사업 수행기관과 광역지방자치단체, 거점병원 중심의 지역금연지원센터, 건강보험공단지사 등 조정기관 간 연계 및 협조체계를 강화하고 있어요.

" 온 국민의 영양관리로 건강사회를 구현하고자 4가지 전략을 추진하고 있어요."

첫째, 건강식생활 실천 캠페인과 참여기회 제공 확대를 통해 국민 인식을 개선하고 있어요.
둘째, 신뢰성 있는 영양정보를 제공하고 개인 맞춤형 영양평가‧관리도구를 보급함으로써 건강식생활 실천 환경을 조성하고 있어요.
셋째, 국민 건강‧영양 상태를 주기적으로 조사하고 있으며,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과 식생활지침을 보급하고 식품영양성분에 대한 자료를 구축하여 건강식생활 실천을 위한 기반을 강화하고 있어요.
넷째, 임산‧수유부, 영유아, 아동‧청소년, 성인, 노인별 맟춤형 영양관리 서비스 지원을 강화하고 있어요.

질병 치료와 관리에서 사전 예방적 건강 관리 중심으로 전환되면서 국가건강검진사업을 시행하고 있어요. 생후 4개월부터 만 6세 미만까지 영유아 건강검진, 초‧중‧고생을 대상으로 학생 건강검진 및 비취학청소년 건강검진, 성인 대상의 일반건강검진, 만40세‧66세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5대 암검진(위암, 대장암, 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65세 이상 노인 검진 등 모든 국민에게 전 생애주기에 걸쳐 국가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