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건복지부는 이런 일을 해요

‘알면 도움이 되는’ 보건복지부에서 하는 일을 자세히 알아보아요.

한의약정책

우리의 선조들로부터 내려오는 한의학을 대대로 발전 시켜, 우리나라 국민이 건강하도록 돕고 있어요.


한의약은 우리 선조들로부터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한의학을 기초로 한 의료행위를 말해요. 또 이를 기초로, 현대의 과학기술을 통해 응용·개발한 의료행위와 한약사도 포함하지요.


  • 한의사
    24,818명

  • 한의과대학
    12개

  • 한방병원
    307개소

  • 한의원
    14,295개

* 2018년 말 기준


한의사제도는 1951년, 최초로 정식 도입되었어요. 그리고 2018년 말 기준으로 우리나라 한의사는 24,818명, 한의과대학은 전국에 12개, 한방병원은 307개소, 한의원은 14,295개가 있어요. 1988년, 우리나라 농어촌 지역 보건소에서 공중보건한의사가 처음 배치되었어요. 그리고 2002년부터는 공중보건한의사가 늘어나 임산부, 노인, 영유아, 취약아동, 청소년 등 효과적인 한의약건강증진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요.


현재 사람들이 수명이 점점 길어지고, 나이 든 인구가 늘어나면서 급히 악화하지도 않고 쉽게 낫지도 않는 만성·퇴행성 질환에 걸린 사람이 많아지고 있어요. 특히, 이제 건강한 사람이란 단순히 병이 없는 상태가 아니라 ‘웰빙(Well-being)’이라는 단어처럼 육체적·정신적 건강의 조화를 통해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사람으로 그 범위가 확대되었어요.



이에 따라 선진국과 세계보건기구(WHO)는 전통의학에 더 많은 관심을 두고, 발전 시켜 국민 보건의료에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권하고 있어요.


이에 보건복지부는 기존 의학을 조금 더 발전시키기 위해, 한의약에 대한 연구·발전에 대한 전략을 세우고 있어요. 이것이 바로 ‘한의약 정책’이랍니다. 이 정책은 주로 한의약의 위상을 높이고, 효과와 안전성을 검증해 한의학 치료와 한약을 만드는 방법의 표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또, 국민이 한의약 서비스를 저렴하게 받을 수 있도록 건강보험 적용을 확대하고 있어요. 더 나아가, 다른 분야의 의료진과 협업하여 진료를 제공하는 제도를 통해 환자에게 더 효율적인 치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