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건복지부는 이런 일을 해요

‘알면 도움이 되는’ 보건복지부에서 하는 일을 자세히 알아보아요.

한의약

한의약

우리의 선조들로부터 내려오는 한의학을 발전시켜 국민 건강 향상에 힘쓰고 있어요.


한의약은 우리의 선조들로부터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한의학을 기초로한 한방의료행위와 이를 기초로 하여 과학적으로 응용‧개발한 한방의료행위 및 한약사를 의미해요.

여러분은 한의원에 가서 침을 맞거나 한약을 먹음으로써 한의약서비스를 경험해 보았을 거예요.

산업화와 경제 발전 과정에서 평균 수명이 연장되고 고령화가 급속하게 진행되면서 만성해설 (급히 악화되지도 않고 쉽사리 낫지도 않는 병의 성질) ‧퇴행성질환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게 증가하고 있어요. 또한 건강이 ‘병이 없는’ 소극적 상태보다는 ‘웰빙(Well-being)’의 적극적인 상태의 의미로 받아들여져 질병 예방과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어요.
이에 따라 선진국에서는 기존 의학을 보완하고 대체하기 위해 전통의학에 깊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세계보건기구(WHO)에서도 각국으로 하여금 전통의학을 육성‧발전시켜 국민 보건의료에 기여할 수 있도록 권고 해설 (어떤일을 하도록 권함) 하고 있어요.

보건복지부에서는 한의약을 통한 국민 건강 향상 및 국가 경쟁력 제고 해설 (위상을 높임) 를 한의약정책의 비전으로 삼고, 다른 나라보다 유리한 환경에 있는 한의약을 한 차원 높은 수준으로 연구‧발전시키기 위해 체계적인 국가 전략을 수립하고 있어요.

한의약정책은 크게 한의약의 과학화‧표준화와 한의약의 접근성 확대, 한의약산업 육성, 인프라 구축 및 국가 경쟁력 제고의 4가지 분야에서 추진되고 있어요. 전통 유산으로서의 한의약에서 한 단계 나아가 현대 치료 기술로서 한의약의 위상을 제고하기 위해 한의약의 효과성 안전성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고 치료와 한약(제제) 조제(제조) 방법의 표준화를 위한 연구개발을 지속 추진하고 있어요.
이렇게 과학화‧표준화 해설 (표준에 따라 통일하는 일)된 한의약서비스를 국민들이 적은 비용으로 이용하기 위해서 건강보험 적용 확대를 추진하고 있어요 또한 효율적인 치료를 위하여 의과와 한의과의 기술 융합을 통한 의-한의간 협진제도를 운영하고 있어요.

한의학적 건강관리를 위해 1998년 농어촌 지역 보건소에 공중보건한의사가 최초 배치되었고 2002년부터 공중보건한의사가 확대 배치되어 임산부, 노인, 영유아, 취약아동, 청소년 등에게 한의약건강증진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어요.
한의사제도는 1951년 정식으로 도입되었으며 2017년 말 현재 한의사는 24,120명, 한의과대학은 전국에 12개, 한방병원은 312개소, 한의원은 14,169개가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