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조금 더 살펴보아요

아동 정책,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Q아동의 권리를 지키기 위한 노력은 왜 중요할까요?
A모든 나무는 작은 씨앗에서 자라요.
여러분은 우리에게 맑은 공기를 주는 큰 나무만 소중히 여기는 것은 아니지요? 오히려 씨앗과 새싹, 그리고 어린나무를 더욱 잘 보살펴요.
세상의 모든 사람이 저마다 태어날 때부터 갖는 권리인 인권도 마찬가지예요. 새싹과 같은 아동의 권리를 더 큰 관심과 애정으로 지켜 주어야 하지요.
Q유엔 아동 권리 협약은 언제, 누가 만들었나요?
A전 세계의 대표들이 모여 지구촌의 평화와 안정을 의논하는 국제기구인 유엔(UN)을 알고 있지요?
1989년 11월 20일 전 세계의 여러 대표는 한자리에 모여 “ 갓 태어난 아기부터 만 18세가 되지 않은 아동까지 더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들어 줍시다” 라고 약속했어요. 나라마다 앞장서서 어떤 것을 지켜야 할지도 밝혀 놓았고요. 또, 이런 약속을 얼마나 잘 지키는지도 서로 알리고, 평가하기로 했지요.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해 전 세계 195개 나라가 유엔아동권리협약에 가입해 있어요.
Q우리나라가 아동의 권리를 소중히 지켜주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A정부는 유엔아동권리협약에 따라 정기적으로 국가보고서를 유엔에 제출하고 아동권리위원회로부터 심의를 받고 있어요. 2017년도에 제5,6차 국가보고서를 제출하였고 2019년에 위원회 심의를 받았어요. 2024년에는 심의 이후에 정부가 얼마나 유엔아동권리협약을 지켰는지를 담은 제7차 국가보고서를 제출할 계획이에요..
Q“아동 정책기본계획”은 이제까지 아동복지 정책과 어떻게 다른가요?
A이번 계획의 가장 중요한 점은 정부와 사회, 그리고, 학교와 가정이 모두 함께 아동과 아동의 권리를 바라보자는 것이에요.
예를 들어, 정부는 아동을 먼저 생각하는 정신으로 기업을 운영한다면, ‘아동친화기업’으로 칭찬을 해 주는 일도 할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