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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코로나19 1년, 의료서비스 이용경험 줄고, 의료제도 국민신뢰 늘었다

  • 등록일 : 2021-01-28[최종수정일 : 2021-01-28]
  • 조회수 : 2808
  • 담당자 : 박성인
  • 담당부서 : 정책통계담당관

코로나19 1년, 의료서비스 이용경험 줄고, 의료제도 국민신뢰 늘었다
- 보건복지부,「2020 의료서비스경험조사」결과 발표 -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국내 의료서비스와 제도에 대한 전반적 인식을 파악하여 국민 중심의 보건의료체계 수립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고자 실시한「2020 의료서비스경험조사」결과를 발표하였다.

「의료서비스경험조사」는 환자가 직접 체감하는 의료서비스의 질을 파악하여, ‘사람 중심의 보건의료’를 강조하는 국제사회와 비교를 위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로 제출*되는 국가승인통계이다.

     * OECD는 환자를 존중하고 개인의 요구에 상응하는 진료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보건의료의 질 지표」를 구성, 2년마다 회원국에 자료를 요청

이번 조사는 전국 약 6,000가구의 15세 이상 가구원 약 1만 2000여 명을 대상으로 2020년 7월 13일부터 10월 9일까지 한국보건사회연구원과 함께 면접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아래와 같다.

[요 약]

  1. 의료서비스 이용 경험 관련
    • 지난 1년(’19.7.~’20.6.) 동안 진료를 위해 병의원(한방, 치과 포함)을 최소 1번 이상 방문한 15세 이상 인구 비율은 외래 60.8%, 입원 3.5%임
      - 전년(‘18.7.~’19.6.)에 비해 각각 8.5%p, 0.7%p 감소했음
    •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동안 감염에 대한 불안감을 느낀 경우는 외래진료 14.7%, 입원진료 18.1%로 전년에 비해 각 8.7%p, 9.6%p 증가했음
  2. 의료서비스(외래진료) 관련
    • 외래진료 서비스는 의사의 알기쉬운 설명(91.0%, 전년대비 4.7%p↑), 환자의견 반영(87.6%, 3.2%p↑) 등 모든 면에서 이용자의 긍정적인 평가가 증가했음
    • 외래진료를 예약 없이 당일에 받은 경우는 69.7%로 전년에 비해 5.2% 감소, 희망일에 예약하여 받은 경우는 29.0%으로 4.7%p 증가했음
      - 진료일에 평균 대기시간은 17.2분으로 전년에 비해 2.7분 단축되었음
  3. 의료서비스(입원진료) 관련
    • 입원진료 서비스도 의사의 알기쉬운 설명(91.8%, 전년대비 3.7%p↑), 환자 의견 반영(86.3%, 1.6%p↑) 등 모든 면에서 이용자의 긍정적인 평가가 증가했음
    • 입원진료를 예약 없이 당일에 받은 경우는 44.4%, 희망일에 예약하여 받은 경우는 48.3%으로 전년에 비해 각 0.3%p, 1.0%p 감소했음
      - 입원을 대기한 경우, 대기기간은 평균 11.6일로 전년에 비해 3.1일 증가했음
  4. 보건의료제도 관련
    • 우리나라 보건의료제도에 대해 국민의 76.3%가 신뢰했으며, 75.6%가 만족한다고 응답하여 전년에 비해 각각 10.4%p, 9.5%p 증가했음
    • 보건의료제도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응답한 국민은 39.7%로 전년에 비해 8.2%p 증가했음

[ 그림 붙임 참조 ]

전반적 건강수준과 의료서비스 이용 현황

(의료서비스 이용 경험) 지난 1년* 동안 진료를 위해 병·의원(한방, 치과 포함)을 최소 1번 이상 방문한 15세 이상 인구 비율은 외래 60.8%, 입원 3.5%로 2019년에 비해 각각 8.5%p, 0.7%p 감소하였다.
*’19년7월1일~’20년6월30일

2020년 외래서비스 이용 경험을 연령별로 보면 ‘60세 이상’ 인구 85.9%, 50대가 69.1%가 외래 진료를 목적으로 의료기관을 방문하였다.

가구소득이 상대적으로 적은 계층(1분위)에서 의료 이용이 많은 편(외래진료 76.0%, 입원진료 5.7%)이었다.

지역별로는 상대적으로 노인인구의 비중이 높은 읍(邑)ㆍ면(面) 지역의 외래서비스 이용 경험이 62.8%로 동(洞) 지역보다 높게 집계되었다.

[의료서비스 이용 경험1)]

(단위: %)

의료서비스 이용 경험1)-2019,2020년 각 외 래, 입 원, 이용하지 않음, 외 래, 입 원, 이용하지 않음
2019 2020
외 래 입 원 이용하지 않음 외 래 입 원 이용하지 않음
전 체 69.3 4.2 29.6 60.8 3.5 38.3
연 령 15~19세 41.7 0.5 58.2 35.7 0.8 63.9
20~29세 43.5 1.4 55.7 32.8 1.3 66.8
30~39세 59.8 2.6 39.0 49.5 2.1 49.8
40~49세 64.2 2.8 34.9 54.0 3.0 45.3
50~59세 75.5 4.2 23.6 69.1 3.3 30.0
60세 이상 89.0 7.8 9.4 85.9 6.6 11.8
가구소득 1 분위 86.3 9.5 12.2 76.0 5.7 23.0
2 분위 68.6 4.8 29.7 66.1 5.3 32.9
3 분위 67.0 3.2 32.4 56.3 3.2 42.8
4 분위 62.6 2.7 36.7 54.2 2.0 45.2
5 분위 68.6 2.8 30.7 57.0 2.6 42.3
거주지역 동 부 68.4 4.2 30.5 60.5 3.3 38.7
읍․면부 73.9 4.6 25.2 62.8 4.9 36.3

(만성질환 보유 여부) 지난 1년 동안 주요 만성질환*으로 진료를 받은 인구 비율은 25.0%로 2019년(29.8%)에 비해 4.8%p 감소했다.
*국가가 제도적(수가 항목)으로 규정하여 만성질환 관리료 지급 대상이 되는 질환이며 고혈압, 당뇨병, 정신 및 행동질환(간질포함), 호흡기 결핵, 심장질환, 뇌혈관질환, 신경계질환, 암, 갑상선의 장애, 간의 질환(만성 바이러스 간염 포함), 만성신부전증이 해당됨

(주관적 건강수준) 현재 자신이 건강한 편이라고 생각하는 인구 비율은 73.8%로 2019년(68.7%)에 비해 5.1%p 증가했다.

가구소득이 1분위(낮음)인 경우 54.4%가 스스로 건강하다고 응답(‘19년 34.2%)한 반면, 가구소득 5분위(높음)는 82.6%가 건강하다고 응답(’19년 74.0%)했다.

【주관적 건강수준】: 그림 붙임 참조

외래 진료

(의사 서비스) ‘보건의료의 질’을 평가하는 주요 요인 중 하나인 ‘담당의사의 태도 및 서비스’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 비율은 2019년에 비해 전반적으로 개선되었다.

외래 진료 서비스를 이용한 응답자 중 95.1%가 ‘담당의사가 예의를 갖추어 대함’이라고 응답하여 2019년(91.8%)에 비해 3.3%p 높아졌다.
‘받게 될 치료의 효과 및 부작용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함’ 91.0%, ‘검사나 치료방법 결정 시 내 의견을 반영함’ 87.6%로 2019년에 비해 각각 4.7%p, 3.2%p 높아졌다.

질문이나 관심사를 말할 수 있도록 배려(88.6%), 의사와 충분히 대화(75.1%), 불안에 대해 공감(82.7%) 모두 2019년에 비해 높아졌다.

  <외래 진료: 의사 서비스 긍정적 평가 비율> : 그림 붙임 참조

(간호사 서비스) 담당 간호사가 ‘예의를 갖추어 대한다’는 응답자 비율은 2019년 89.5%에서 2020년 93.5%로 4.0%p 증가했다.

또한, ‘진료절차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함’도 88.9%에서 91.8%로 2.9%p 증가했다.

  <외래 진료: 간호사 서비스 긍정적 평가 비율>  : 그림 붙임 참조

(환자 안전) 외래 진료 중 감염에 대한 불안감을 느낀 사람은 14.7%로 2019년(6.0%)보다 8.7%p 증가했다.

남성의 경우 13.8%, 여성의 경우 15.5%로 2019년보다 각각 7.3%p, 10.0%p 증가했다.

연령별로 보면 모든 연령 층에서 감염에 대한 불안을 느낀 가운데 15~19세(19.7%)가 2019년에 비해 14.4%p, 20~29세(17.1%)가 10.0%p 증가하여 젊은 층에서 불안을 더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외래 진료 감염 불안 경험)】 : 그림 붙임 참조

외래 진료 중 ‘의료진이 진료 전 환자 신분 확인’은 97.8%로 2019년(94.3%)에 비해 3.5%p 증가했다.

또한 ‘약과 관련된 부작용 경험’은 8.4%로 2019년(7.1%)에 비해 1.3%p 증가했다.

[외래 진료: 환자 안전]

(단위: %)

외래 진료: 환자 안전-지표,2019,2020
지 표 2019 2020
경험함 경험함 경험 안함 해당 없음 (모름)
의료진이 진료 전 환자 신분 확인 94.3 97.8 1.6 0.6
주사제 투약 전 투약 이유 설명 62.8 61.6 4.9 33.5
투약 부작용 7.1 8.4 82.6 9.0

(진료 대기) 외래 진료를 받은 사람 중에서 예약없이 당일에 받은 경우는 69.7%로 2019년 대비 5.2%p 감소, 희망일에 예약하여 받은 경우는 29.0%으로 4.7%p 증가했다.

또한, 진료 당일에 접수 후 대기 시간은 평균 17.2분(2019년보다 2.7분 단축)이었다.

 입원 진료

(의사 서비스) 담당의사의 태도 및 서비스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 입원을 경험한 응답자 비율은 2019년에 비해 전반적으로 개선되었다.

의사가 ‘예의를 갖추어 대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94.0%로 2019년(92.8%)에 비해 1.2%p 높아졌다.

‘받게 될 치료의 효과 및 부작용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함’ 91.8%, ‘검사나 치료방법 결정 시 내 의견을 반영함’ 86.3%로 2019년에 비해 각각 3.7%p, 1.6%p 높아졌다.

‘질문이나 관심사를 말할 수 있도록 배려함’(90.1%)과 ‘건강 상태에 대한 불안감에 공감함’(83.3%)도 2019년에 비해 높아졌다.

다만, ‘입원 중 의사와의 면담이 용이함’은 84.6%로 2019년(84.9%)에 비해 0.3%p 낮아졌다.

<입원 진료: 의사 서비스 긍정적 평가 비율> : 그림 붙임 참조

(간호사 서비스) 담당 간호사가 ‘예의를 갖추어 대한다’는 응답자 비율은 2019년 92.1%에서 2020년 94.4%로 2.3%p 증가했다.

‘진료절차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함’ 92.4%로, ‘연락(콜) 시 바로 응대함’ 87.5%로 2019년에 비해 각각 2.1%p, 3.1%p 증가했다.

반면에 ‘퇴원 후 주의 사항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함’은 90.2%에서 89.6%로 0.6%p 감소했다.

<입원 진료: 간호사 서비스 긍정적 평가 비율> : 그림 붙임 참조

(입원 경로) 입원 진료를 받은 사람의 입원 경로를 보면 예약한 날짜에 입원(44.3%), 외래 진료 후 당일 입원(32.1%), 응급실을 통해 곧바로 입원(20.2%) 순으로 나타났다.

해당 질병의 치료를 위해 입원하기 전, 다른 의료기관을 이용한 경우는 17.5%이었다.

(입원 대기) 입원 진료를 받은 사람 중에서 예약없이 당일에 받은 경우는 44.4%, 희망일에 예약하여 받은 경우는 48.3%으로 2019년 대비 각 0.3%p, 1.0%p 감소했다.

입원을 기다렸던 사람들의 대기 기간은 본인이 희망하는 날로부터 평균 11.6일(2019년보다 3.1일 증가)이었다.

입원 대기 사유는 ‘입원 병상이 없어서’가 50.8%, ‘수술 일정 때문’이 34.1%, ‘특정 전문의사의 처치를 받기 위해’ 14.8% 등의 순이었다.
(환자 안전) 입원 환자 중 비상구, 소화기 위치 등 의료기관 내 안전시설을 확인한 사람은 32.4%로 2019년(29.3%)에 비해 3.1%p 증가했다.

‘입원 중 본인이 낙상하거나(침대에서 떨어짐) 다른 환자의 낙상을 목격’한 비율은 8.9%로 2019년(18.2%)에 비해 9.3%p 감소했다.

또한, ‘감염에 대한 불안감’을 느낀 비율은 18.1%, ‘약에 대한 부작용’을 경험한 비율은 15.9%로 2019년에 비해 각각 9.6%p, 6.5%p 증가했다.

[입원 진료: 환경 및 환자 안전]

입원 진료: 환경 및 환자 안전-지표,2019,2020
지 표 2019 2020
경험함 경험함 경험 안함 해당 없음 (모름)
야간 방문객 소음, 텔레비전 등으로 인한 불쾌감1) 43.2 36.2 - -
비상구, 소화기 등 안전 시설물을 확인 29.3 32.4 67.6 -
감염에 대한 불안감을 느낌 8.5 18.1 80.5 1.4
투약 부작용 9.4 15.9 81.7 2.4
입원 중 낙상 또는 다른 환자의 낙상 목격 18.2 8.9 89.9 1.2

[간병 서비스 이용 현황]

(단위: %, 일, 원)

간병 서비스 이용 현황-지표,2019,2020
지 표 2019 2020
간호·간병 통합 서비스 병동 이용 9.8 16.9
개인 간병인 고용 11.7 7.6
∙ 평균 고용 일수(일) 12.3 7.2
∙ 일평균 비용(원) 83,745 85,579

보건의료제도

(보건의료제도* 인식) 우리나라 보건의료제도에 대해 국민의 76.3%가 신뢰하여 2019년(65.9%)에 비해 10.4%p 높게 나타났다.

국민의 75.6%가 보건의료제도에 대해 만족하여 2019년(66.1%)에 비해 9.5%p 높게 나타났다.

보건의료제도의 변화 필요성에 대해서 공공의료기관 확대(71.5%), 의료취약지역에 의료지원 강화(68.8%), 환자의 대형병원 몰림 방지(67.2%) 등 ‘보건의료제도 변화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 보건의료제도: 국가가 국민에게 제공하는 예방, 치료, 재활서비스 등 의료 서비스의 종합적인 체계로 의료 자원의 배분(의사, 병의원 시설), 의료 서비스 접근(병의원 이용), 건강보험 및 의료비 지원 등이 포함됨

<보건의료제도 인식 및 변화 필요성> : 그림 붙임 참조

(보건의료제도 인지)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보건의료제도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응답한 국민은 39.7%로 2019년(31.5%)에 비해 8.2%p 높았다.

세부적으로 ‘동네의원 만성질환 관리서비스’는 31.4%, ‘연명의료결정제도’에 대해서는 46.9%가 잘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 노형준 정책통계담당관은 “이번 조사 결과는 우리나라 보건의료제도와 의료서비스의 현주소를 국민의 눈으로 살펴보고, 이용자 관점에서 ‘의료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것에 의미가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보건의료제도에 대한 국민의 인식 수준이 과거에 비해 향상되었지만, 만성질환 관리서비스 등 필요한 제도에 대해 잘 몰라 서비스를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므로 제도에 대해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도 국민에 의해서 의료서비스 수준을 진단하고, 보건의료제도에 대한 국민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확인하여 보건의료체계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생산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붙임] 「2020 의료서비스경험조사」개요

공공누리 제1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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