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로고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메인네비게이션

보도자료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발달장애인 긴급돌봄센터 현장 방문

  • 등록일 : 2023-05-08[최종수정일 : 2023-06-01]
  • 조회수 : 3887
  • 담당자 : 김효정
  • 담당부서 : 장애인서비스과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발달장애인 긴급돌봄센터 현장 방문
- 윤석열 정부 출범 1주년 계기 국정과제 현장점검 -
- 발달장애인 긴급돌봄센터 최초 개소 -


조규홍 보건복지부장관은 5월 8일(월) 14시 전국 처음으로 개소하는 발달장애인 긴급돌봄센터(충청남도 공주시 소재)를 방문하여 돌봄 현장을 살펴보고, 발달장애인 가족을 포함해 충청남도 행정부지사, 한국장애인개발원장, 사업 수행기관장 및 직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방문은 윤석열 정부 출범 1주년을 맞이하여 사회적 약자복지 실천과제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사회서비스 혁신 현장 종사자들을 격려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올해부터 시작하는 발달장애인 긴급돌봄은 발달장애인 보호자가 입원, 경조사, 신체적‧심리적 소진 등으로 긴급한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최대 7일까지 발달장애인을 돌보는 사업이다. 

긴급돌봄이 필요한 발달장애인에게 가정과 유사한 환경에서 당사자의 욕구를 반영한 낮 활동 프로그램과 야간 돌봄 등 24시간 긴급돌봄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시범사업 1차년도인 2023년에는 전국 권역별로 발달장애인 긴급돌봄센터 총 34개소(남‧여 각 17개소)가 단계적으로 개소할 계획이다.

올해 3월부터 전국 17개 시도가 수행기관 공모를 시작하였고, 수행기관 선정을 먼저 완료한 충청남도, 대전광역시 등 14개 시도는 기반시설(인프라) 정비, 예비 이용자 조사, 홍보 등 시범 운영을 거쳐 5월부터 본격 운영할 계획이다.

이번에 방문한 충청남도 발달장애인 긴급돌봄센터는 돌봄서비스 공간 마련, 돌봄인력 채용과 교육을 차질없이 이행하여, 발달장애인 대상으로 긴급돌봄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국에서 처음으로 개소한 곳이다. 

이날 행사는 충청남도 발달장애인 긴급돌봄센터에 대한 현판 수여식, 남‧여 생활 공간 및 종사자 사무 공간 방문, 간담회 순으로 진행되었다.

조규홍 장관은 “발달장애인 24시간 긴급돌봄서비스가 당사자와 보호자에게 절실한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원체계로서, 시범사업을 거쳐 본사업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긴급돌봄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사람은 중앙‧지역 발달장애인지원센터 누리집에서 사전예약 신청한 후, 대상자 선정 안내에 따라 발달장애인 긴급돌봄센터를 이용할 수 있다.

 * 중앙‧지역 발달장애인지원센터 누리집 : www.broso.or.kr


<붙임1>  발달장애인 긴급돌봄센터 개소식 개최 계획(안)
<붙임2>  발달장애인 긴급돌봄 시범사업 개요

공공누리 제1유형
보건복지부가 창작한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발달장애인 긴급돌봄센터 현장 방문"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보건복지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 담당부서 : 홍보기획담당관

홈페이지 기능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