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알림

보도자료

[좋은식단]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토론회 개최

  • 작성일1998-02-10 00:33
  • 조회수17,690
  • 담당자공보관실
  • 담당부서공보관실
[ 보건복지부 보도자료 ] - 담당부서 : 식품정책과 (503-7583) - 보도일시 : 98년 2월 10일 석간부터 보도 제목 : [좋은식단]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토론회 개최 < 주요내용요약 > □ 음식물쓰레기줄이기 운동을 효율적으로 실천하고 음식문화를 개선하기 위한 '[좋은식단]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토론회'가 2월 10일(화) 오후 2시에 여의도 사학연금회관에서 개최됨 - 한국음식업중앙회와 매일경제신문사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보건복지부가 후원하는 이번 토론회는 음식물쓰레기의 발생을 원천적으로 줄이기 위하여 '92년부터 추진하여온 [좋은식단]의 추진실적에 대한 평가와 새로운 [좋은식단] 발전모델을 모색하기 위하여 개최됨 □ 본 토론회에서 단국대 식품영양학과 문현경 교수가 주제발표자로 나와 [좋은식단]의 정책대안을 발표하였음 - 주 내용은 기존의 [좋은식단]제의 불명확성을 개선하고 IMF 시대의 물가안정 및 서민층 부담을 경감하기 위하여 기본반 이 제공되는 Set Menu를 정하고 이것보다 반찬을 적게 주문하면 가격을 할인하고 반대로 Set Menu보다 추가로 반찬을 주문할 경우 추가가격을 받는 새로운 [좋은식단]의 시행을 제안한 것임 - 즉, 소비자에게 식단의 각 메뉴별 가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기초로 현행과 같은 Set Menu에 의한 음식주문방식과 개별찬별 주문과 가격지불을 허용하는 주문식단 방식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내용의 [좋은식단]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있음 □ 토론자로는 신광순 서울대 교수, 대한주부클럽연합회 김천주 회장, 배병휴 매일경제신문 논설주간 등이 참석하였음 < 세부내용 > ◆ [좋은식단]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토론회 개최 ▷ '98. 2. 10(화) 오후 2:00 한국음식업중앙회와 매일경제신문사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보건복지부가 후원하는 [좋 식단]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토론회가 여의도 사학연금회관에서 개최되었음 - 토론회에 앞서 음식점영업자 등 [좋은식단] 유공자 36명에 대한 보건복지부장관표창이 있었으며, 식당영업자, 소비자단체 회원, 일반국민 등 500여명이 참석하여 IMF 시대의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에 대한 많은 국민들의 관심을 보여줌 ◆ [좋은식단]의 새로운 발전방향 제시 ▷ 단국대 식품영양학과 문현경 교수가 주제발표자로 나와 '[좋은식단]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정책대안'을 발표함 - 문 교수는 [좋은식단]이 그간 적정한 가지수의 반찬을 소형찬기에 담아 제공하는 것을 주내용으로 하여 음식물쓰레기줄이기에 많은 기여를 했으나, 추가반찬을 무료로 제공한다는 내용이 반찬의 낭비 를 가져온 측면이 있었음을 지적함 - 대신 메뉴별로 꼭 필요한 반찬을 업주가 정해서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이를 양식의 Set Menu 개념으로 제공하고 이것보다 반찬을 적게 주문하면 가격을 할인해주고 이것을 초과해서 주문할 경우 추가가격을 받는 방안을 제안함 (예시 아래) ▷ 이러한 방안의 장점은 업 입장에서는 반찬을 필요로하는 사람만 주문함으로써 재료값을 줄일 수 있고 쓰레기가 적어져 처리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이며, 소비자입장에서는 필요한 반찬만 주문 하여 각자의 주머니 사정에 알맞은 가격으로 식사를 할 수 있다는 것임 ▷ 신광순 서울대 교수, 대한주부클럽연합회 김천주 회장, 배병휴 매일경제신문 논설주간, 양일선 연세대교수, 이경호 보건복지부 식품정책국장 등이 토론자로 참석하여 열띤 토론을 벌였음 - 이들은 국가전체적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 이때, 음식물쓰레기줄이기 운동은 국가경제적 손실을 줄이고 국가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사업이라는데 의견이 일치함 - 아울러 [좋은식단]의 제도적 개선도 필요하지만 음식문화 개선과 [좋은식단] 실 의 중요성에 대한 영업자와 소비자의 의식개선이 있어야만 비로소 이 제도가 정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함 ◆ 향후계획 ▷ 음식물쓰레기가 1년에 1.5톤 트럭으로 3백70십만대 분량이 되고, 이는 경제적으로 따져 약 8조원으로 GNP의 약 5%에 하며, 이러한 음식물쓰레기를 처리하는데 약 4,000여억원이 소요됨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주문식단]제 등이 실시되었고 이를 보완하여 '92년부터 [좋은식단]제가 실시되어옴 ▷ 복지부에서는 금번 토론회에서의 논의를 포함하여 금년의 [좋은식단] 활성화계획을 수립·추진하여 어려운 경제적 시기에 불필요한 낭비로 인한 국가 경제적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노력할 계획을 밝힘 < 별첨 > ☆ 새로운 [좋은식단]에 따른 주문 예시 ☆ [ 메뉴판 (갈비탕) ] □ Set Menu : 갈비탕, 공기밥, 김치, 호박나물 ------ 5,000원 □ 개별주문 갈비탕 ------------------------------------- 3,500원 공기밥 ------------------------------------- 1,000원 김치 ------------------------------------- 500원 호박나물 ----------------------------------- 500원 □ 기타반찬 게장 ------------------------------------- 1,000원 오징어젓 ----------------------------------- 500원 □ 4명이 주문을 한다고 가정할 경우 Ⅰ. 4명 모두 Set Menu를 주문한다면 → Set Menu 5,000원 × 4개 = 20,000원 Ⅱ. 2명이 Set Menu를 주문하여 반찬을 공동으로 사용하고 나머지 2명은 갈비탕과 공기밥만을 주문할 경우 → Set Menu 5,000원 × 2개 = 10,000원 갈비탕 3,500원 × 2개 = 7,000원 공기밥 1,000원 × 2개 = 2,000원 ---------- 19,000원 Ⅲ. Ⅱ의 주문외에 게장과 오징어젓을 추가로 주문할 경우 → Set Menu 5,000원 × 2개 = 10,000원 갈비탕 3,500원 × 2개 = 7,000원 공기밥 1,000원 × 2개 = 2,000원 게장 1,000원 × 1개 = 1,000원 오징어젓 1,000원 × 1개 = 500원 ------------- 20,500원 ( 자료 끝)
공공누리 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