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보도자료
[좋은식단]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토론회 개최
- 작성일1998-02-10 00:33
- 조회수17,690
- 담당자공보관실
- 담당부서공보관실
[ 보건복지부 보도자료 ]
- 담당부서 : 식품정책과 (503-7583)
- 보도일시 : 98년 2월 10일 석간부터 보도
제목 : [좋은식단]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토론회 개최
< 주요내용요약 >
□ 음식물쓰레기줄이기 운동을 효율적으로 실천하고 음식문화를
개선하기 위한 '[좋은식단]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토론회'가
2월 10일(화) 오후 2시에 여의도 사학연금회관에서 개최됨
- 한국음식업중앙회와 매일경제신문사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보건복지부가 후원하는 이번 토론회는 음식물쓰레기의 발생을
원천적으로 줄이기 위하여 '92년부터 추진하여온 [좋은식단]의
추진실적에 대한 평가와 새로운 [좋은식단] 발전모델을 모색하기
위하여 개최됨
□ 본 토론회에서 단국대 식품영양학과 문현경 교수가 주제발표자로
나와 [좋은식단]의 정책대안을 발표하였음
- 주 내용은 기존의 [좋은식단]제의 불명확성을 개선하고
IMF 시대의 물가안정 및 서민층 부담을 경감하기 위하여
기본반 이 제공되는 Set Menu를 정하고 이것보다 반찬을 적게
주문하면 가격을 할인하고 반대로 Set Menu보다 추가로 반찬을
주문할 경우 추가가격을 받는 새로운 [좋은식단]의 시행을 제안한 것임
- 즉, 소비자에게 식단의 각 메뉴별 가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기초로 현행과 같은 Set Menu에 의한 음식주문방식과
개별찬별 주문과 가격지불을 허용하는 주문식단 방식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내용의 [좋은식단]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있음
□ 토론자로는 신광순 서울대 교수, 대한주부클럽연합회 김천주 회장,
배병휴 매일경제신문 논설주간 등이 참석하였음
< 세부내용 >
◆ [좋은식단]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토론회 개최
▷ '98. 2. 10(화) 오후 2:00 한국음식업중앙회와 매일경제신문사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보건복지부가 후원하는 [좋 식단]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토론회가 여의도 사학연금회관에서 개최되었음
- 토론회에 앞서 음식점영업자 등 [좋은식단] 유공자 36명에 대한
보건복지부장관표창이 있었으며, 식당영업자, 소비자단체 회원,
일반국민 등 500여명이 참석하여 IMF 시대의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에 대한 많은 국민들의 관심을 보여줌
◆ [좋은식단]의 새로운 발전방향 제시
▷ 단국대 식품영양학과 문현경 교수가 주제발표자로 나와 '[좋은식단]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정책대안'을 발표함
- 문 교수는 [좋은식단]이 그간 적정한 가지수의 반찬을 소형찬기에
담아 제공하는 것을 주내용으로 하여 음식물쓰레기줄이기에 많은
기여를 했으나, 추가반찬을 무료로 제공한다는 내용이 반찬의 낭비
를 가져온 측면이 있었음을 지적함
- 대신 메뉴별로 꼭 필요한 반찬을 업주가 정해서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이를 양식의 Set Menu 개념으로 제공하고 이것보다
반찬을 적게 주문하면 가격을 할인해주고 이것을 초과해서 주문할
경우 추가가격을 받는 방안을 제안함 (예시 아래)
▷ 이러한 방안의 장점은 업 입장에서는 반찬을 필요로하는 사람만
주문함으로써 재료값을 줄일 수 있고 쓰레기가 적어져 처리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이며, 소비자입장에서는 필요한 반찬만 주문
하여 각자의 주머니 사정에 알맞은 가격으로 식사를 할 수 있다는
것임
▷ 신광순 서울대 교수, 대한주부클럽연합회 김천주 회장,
배병휴 매일경제신문 논설주간, 양일선 연세대교수,
이경호 보건복지부 식품정책국장 등이 토론자로 참석하여
열띤 토론을 벌였음
- 이들은 국가전체적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 이때,
음식물쓰레기줄이기 운동은 국가경제적 손실을 줄이고
국가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사업이라는데 의견이 일치함
- 아울러 [좋은식단]의 제도적 개선도 필요하지만 음식문화 개선과
[좋은식단] 실 의 중요성에 대한 영업자와 소비자의 의식개선이
있어야만 비로소 이 제도가 정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함
◆ 향후계획
▷ 음식물쓰레기가 1년에 1.5톤 트럭으로 3백70십만대 분량이 되고,
이는 경제적으로 따져 약 8조원으로 GNP의 약 5%에 하며,
이러한 음식물쓰레기를 처리하는데 약 4,000여억원이 소요됨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주문식단]제 등이 실시되었고
이를 보완하여 '92년부터 [좋은식단]제가 실시되어옴
▷ 복지부에서는 금번 토론회에서의 논의를 포함하여
금년의 [좋은식단] 활성화계획을 수립·추진하여 어려운 경제적
시기에 불필요한 낭비로 인한 국가 경제적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노력할 계획을 밝힘
< 별첨 >
☆ 새로운 [좋은식단]에 따른 주문 예시 ☆
[ 메뉴판 (갈비탕) ]
□ Set Menu : 갈비탕, 공기밥, 김치, 호박나물 ------ 5,000원
□ 개별주문
갈비탕 ------------------------------------- 3,500원
공기밥 ------------------------------------- 1,000원
김치 ------------------------------------- 500원
호박나물 ----------------------------------- 500원
□ 기타반찬
게장 ------------------------------------- 1,000원
오징어젓 ----------------------------------- 500원
□ 4명이 주문을 한다고 가정할 경우
Ⅰ. 4명 모두 Set Menu를 주문한다면
→ Set Menu 5,000원 × 4개 = 20,000원
Ⅱ. 2명이 Set Menu를 주문하여 반찬을 공동으로 사용하고 나머지
2명은 갈비탕과 공기밥만을 주문할 경우
→ Set Menu 5,000원 × 2개 = 10,000원
갈비탕 3,500원 × 2개 = 7,000원
공기밥 1,000원 × 2개 = 2,000원
----------
19,000원
Ⅲ. Ⅱ의 주문외에 게장과 오징어젓을 추가로 주문할 경우
→ Set Menu 5,000원 × 2개 = 10,000원
갈비탕 3,500원 × 2개 = 7,000원
공기밥 1,000원 × 2개 = 2,000원
게장 1,000원 × 1개 = 1,000원
오징어젓 1,000원 × 1개 = 500원
-------------
20,500원
( 자료 끝)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