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건복지부는 이런일을 해요

한의약정책

우리의 선조들로부터 내려오는 한의학을 대대로 발전 시켜, 우리나라 국민이 건강하도록 돕고 있어요.


한의약은 우리 선조들로부터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한의학을 기초로 한 의료행위를 말해요. 또 이를 기초로, 현대의 과학기술을 통해 응용·개발한 의료행위와 한약사도 포함하지요.


  • 한의사
    25,524명

  • 한의과대학
    12개

  • 한방병원
    353개소

  • 한의원
    14,458개

* 2019년 말 기준


한의사제도는 1951년, 최초로 정식 도입되었어요. 그리고 2019년 말 기준으로 우리나라 한의사는 25,524명, 한의과대학은 전국에 12개, 한방병원은 353개소, 한의원은14,458개가 있어요. 1988년, 우리나라 농어촌 지역 보건소에서 공중보건한의사가 처음 배치되었어요. 그리고 2002년부터는 공중보건한의사가 늘어나 임산부, 노인, 영유아, 취약아동, 청소년 등 효과적인 한의약건강증진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요.


현재 사람들이 수명이 점점 길어지고, 나이 든 인구가 늘어나면서 급히 악화하지도 않고 쉽게 낫지도 않는 만성·퇴행성 질환에 걸린 사람이 많아지고 있어요. 특히, 이제 건강한 사람이란 단순히 병이 없는 상태가 아니라 ‘웰빙(Well-being)’이라는 단어처럼 육체적·정신적 건강의 조화를 통해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사람으로 그 범위가 확대되었어요.



이에 따라 선진국과 세계보건기구(WHO)는 전통의학에 더 많은 관심을 두고, 발전 시켜 국민 보건의료에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권하고 있어요.


이에 보건복지부는 기존 의학을 조금 더 발전시키기 위해, 한의약에 대한 연구·발전에 대한 전략을 세우고 있어요. 이것이 바로 ‘한의약 정책’이랍니다. 이 정책은 주로 한의약의 위상을 높이고, 효과와 안전성을 검증해 한의학 치료와 한약을 만드는 방법의 표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또, 국민이 한의약 서비스를 저렴하게 받을 수 있도록 건강보험 적용을 확대하고 있어요. 더 나아가, 다른 분야의 의료진과 협업하여 진료를 제공하는 제도를 통해 환자에게 더 효율적인 치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