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우리에겐 놀 권리가 있어요

왜 놀 권리가 중요할까요.우리에게 놀 권리가 왜 중요한지 한번 살펴볼까요?

우리의 행복해지는 습관은 “놀이”에서 시작해요.

  1. 1

    놀이를 통해 모든 발달이 이루어져요.

    놀이는 몸을 건강하게 하고, 사회성과 감성을 길러줘요. 창의성과 상상력, 자신감도 자라나게 해주지요. 아동은 놀이를 통해 대화하고 협상하는 능력, 갈등 해소기술, 의사결정 능력 등을 키우며 유능한 사회인으로 성장하게 되지요.
  2. 2

    아동과 어른이 서로를 잘 이해하게 돼요.

    아동은 놀이를 통해 어른들과 관계를 맺어요. 아동과 함께 놀이하면서 어른들도 아동의 입장을 더욱 잘 이해하게 되지요.
    물론, 어른들의 지나친 간섭은 아동의 창의성과 리더십 발달에 방해가 되니까 주의가 필요해요.
  3. 3

    문화와 전통예술 발전에 기여해요.

    가족과 지역사회의 문화예술을 계승하고, 즐기는 일은 아동의 소속감을 강화해요.
    아동이 자신의 정체성을 깨달아 전통문화와 예술 발전에 기여하도록 이끌지요.
  4. 4

    어린 시절의 문화를 창조해요.

    놀이와 노래, 춤, 애니메이션, 이야기, 그림, 게임, 인형극, 축제 등을 통해 아동은 어린 시절에만 즐길 수 있는 특별한 문화를 만들어 내요.
    또래와 어울리면서 고유한 언어로 소통하고 자신들만의 비밀스러운 세계를 창조해 전파하지요.
  5. 5

    충분히 쉬어야 에너지가 생겨요.

    충분히 쉬지 못하면 아동은 의미 있는 참여 활동을 하기 어렵고, 학습을 위한 에너지도 부족해져요.
    쉰다는 건 아동에게 어떤 의무도 없는 시간이에요. 아동은 이 시간에 자신이 원하는 활동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어야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