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알림

보도자료

2주기 전자의무기록(EMR) 시스템 인증 시범사업에 참여할 의료기관,의료정보업체 모집

  • 작성일2024-02-13 12:00
  • 조회수1,761
  • 담당자김지혜
  • 담당부서의료정보정책과


2주기 전자의무기록(EMR) 시스템 인증

 시범사업에 참여할 의료기관,의료정보업체 모집

- 의료기관, 의료정보업체 대상 시범사업 설명회 개최(2.14) -

- 2월 19일부터 2월 29일까지 시범사업 참여기관 모집 -

- 시범사업을 통해 개정된 인증기준 검증 및 심사 방법 개선 -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와 한국보건의료정보원(원장 임근찬)은 2월 19일(월)부터 전자의무기록(EMR) 시스템 인증제 시범사업 참여 의료기관과 의료정보업체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전자의무기록(EMR) 시스템 인증제는 EMR을 통해서 환자의 진료정보를 정확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의료기관 간의 정보교환을 용이하게 하고자 하는 제도로 2020년 6월부터 운영 중이다.


   * (법적근거) 의료법 제23조의2(전자의무기록의 표준화 등)


 현행 EMR 시스템 인증은 제품의 기능성, 상호운용성*, 보안성을 확인 후, EMR 제품에는 제품인증을, 제품을 사용하는 의료기관에는 사용인증을 부여하고 있다.


    * (상호운용성, interoperability) 다른 정보시스템 간 통신이 가능하고 원활하게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특성


 지금까지의 인증제도(1주기: 20.7월~23.6월)는 정확한 환자 확인, 약물 처방 오류 예방, 진료기록 체계적 관리 등 환자 안전과 의료질 제고를 위한 기능성 중심으로 운영되었다. 2023년 현재, 모든 상급종합병원이 전자의무기록 시스템 인증을 획득하였고 국내 EMR 제품 178개 중 136개 제품이 인증받았다.


 최근 의료 인공지능(AI), 디지털치료제 등 보건의료정보를 활용한 디지털 헬스케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표준 의료정보 생성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이에,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의료정보원은 보건의료 디지털 전환의 핵심 동력인 보건의료정보의 활용 확대를 위해 의료정보 EMR에 표준정보항목을 관리토록 하고, 기관 간 의료정보 교류체계를 갖추도록 제2주기 인증기준 개정안을 마련했다. 개정된 인증기준은 2025년 1월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주요 개정내용>


의료정보의 표준화 및 상호운용성 관련 기준 신설 개편(10→20개)

  * 의료기관 간 정보공유, 환자에게 본인의 진료정보 제공 관련 기준 개정

  * 마약류 투약 이력 조회 기준 신설 등


환자안전과 표준의료정보 생성 중심으로 기능성 기준 개편(62개→28개)

   * 환자 안전을 위해 약물알레르기 점검 경고 기준 강화(선택→필수) 등


개인정보 보호법 개정내용 반영(14→12개)하여 총 60개 인증기준을 마련



 2주기(25.1월 ~ 27.12월) 인증기준이 시행되면, 의료정보의 상호운용성 제고로 의료기관에서는 진료정보 공유를 통한 중복검사 예방 등 진료연속성이 강화되고 국민은 본인의 의료정보를 활용하여 예방적 일상적 건강관리가 용이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표준 의료정보가 진료시부터 생성·관리되면 신약개발, 의료 인공지능(AI), 임상결정 지원시스템 등 의료정보를 활용한 디지털헬스케어 제품 개발도 보다 용이해질 것이다. 


 이번 시범사업은 개정된 인증기준 시행에 앞서, EMR 제품과 의료기관에 개정된 인증기준을 적용하여 기준의 적절성 등을 검증하고, 인증기준 보완 및 심사 방법을 개선하기 위하여 실시한다.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의료정보원은 2월 14일(수) 의료기관과 의료정보업체를 대상으로 시범사업 설명회*를 개최하여 개정된 인증기준, 시범사업 참여 방법을 안내하고 2월 19일(월)부터 2월 29일(목)까지 참여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 (장소) 그랜드센트럴 오디토리움(서울 중구 소재)

    * (일시) `24.2.14(수) 14:00∼16:00


 모집 대상은 건강정보 고속도로 등 정보 교류체계를 갖춘 의료기관 및 의료정보업체 중 희망하는 기관이 신청할 수 있다. 



<신청서류 제출방법>

안내자료 및 서식 확인 : 한국보건의료정보원 누리집 

   - 한국보건의료정보원 누리집(www.khis.or.kr) 알림마당 공지사항


제출처 : 한국보건의료정보원 EMR 기준개발부

   - 신청서는 전자우편으로 제출(이메일 : ehrcriteria@k-his.or.kr)


문의처 : 한국보건의료정보원 EMR 기준개발부(02-6263-8466/8349)


신청 결과는 개별 기관에 통보 예정 (세부 일정 별도 안내)



  권병기 보건복지부 첨단의료지원관은 “표준 보건의료정보의 생성 공유 활용 생태계 구축은 미래의료 및 보건의료 혁신성장의 원동력으로,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EMR 인증기준의 타당성을 확보하고, 앞으로도 표준 보건의료정보의 활용 활성화 정책 마련에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전자의무기록시스템 인증제 시범사업 개요


첨부파일
  • hwpx 첨부파일 [2.14.수.조간]2주기 전자의무기록(EMR) 시스템 인증 시범사업에 참여할 의료기관,의료정보업체 모집.hwpx ( 125.6KB / 다운로드 330회 / 미리보기 158회 ) 다운로드 미리보기/음성듣기
  • pdf 첨부파일 [2.14.수.조간]2주기 전자의무기록(EMR) 시스템 인증 시범사업에 참여할 의료기관,의료정보업체 모집.pdf ( 444.73KB / 다운로드 366회 / 미리보기 143회 ) 다운로드 미리보기/음성듣기
공공누리 제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보건복지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