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보도자료
일상 속에서 체감할 수 있는 사회서비스, 국민과의 소통으로 만들어갑니다
- 작성일2024-11-29 15:05
- 조회수400
- 담당자김민주
- 담당부서사회서비스정책과
일상 속에서 체감할 수 있는 사회서비스, 국민과의 소통으로 만들어갑니다
- 2024년 사회서비스 온라인 타운홀미팅, 국민 의견 바탕으로 정책 방향 모색 -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와 중앙사회서비스원(원장 조상미)은 11월 29일(금) 오후 3시, 코엑스 스튜디오 159에서 「사회서비스 온라인 타운홀미팅」(이하 ‘타운홀미팅’)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와 중앙사회서비스원은 2022년부터 체감도 높은 사회서비스 정책을 만들기 위해 국민과 함께 소통하는 타운홀미팅을 개최하고 있다.
2024년 타운홀미팅은 ‘국민이 체감하는 사회서비스’를 주제로, 100명의 국민참여단과 사회서비스 정책아이디어 공모전 수상자, 전문패널이 의견을 나누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관심 있는 누구나 함께 할 수 있도록 중앙사회서비스원 유튜브 채널로 생중계* 됐다.
* 중앙사회서비스원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watch?v=BrH5MBKXyXk)
타운홀미팅은 1부 사회서비스 패널토크 ‘체감’, 2부 국민제안 토크‘공감’으로 나누어 진행됐다.
1부에서는 패널 3명의 1인 강연이 펼쳐졌다. 먼저 가족돌봄청년의 이야기를 통해 가족 돌봄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책을 함께 고민했다. 이어지는 강연에서는 사회서비스 기술을 활용한 더 쉽게 만나는 메타버스 심리상담을 소개하고 마지막 강연에서는 1인 가구 시대에 대비해 국민의 삶을 질을 높이는 사회서비스 인프라 확충 방향을 제시했다.
2부에서는 지난 7월 실시된‘2024년 사회서비스 아이디어 공모전’의 수상 제안 중 아동, 중장년, 노인 관련 제안 4개에 대해 수상자와 국민참여단, 현장 전문가가 함께 의견을 나누는 ‘공감 토크’를 진행됐다.
【 수상 제안 내용】
· ① 맞벌이 가정 방학 중 초등학생 자녀 식사 서비스 제공
- 경로당을 활용하여 맞벌이 또는 한부모 가정 초등학생 자녀 대상으로 방학 중 점심식사 서비스 제공
· ② 중장년 1인 가구 자살예방을 위한 레지던스 & 케어 관리 제도
- 중장년 1인 가구 중 자살 고위험군을 위한 임시 주거공간을 제공하여, 위기개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재취업 연계 등 사회참여 지원
· ③ 고령가구 대형폐기물 방문 신고제 도입 제안
- 고령가구에 지자체 읍면동에서 직접 방문하여 대형 폐기물 신고 처리 지원 및 고독사 등 위기가구 발굴·관리
· ④ 노인일자리 사업과 연계한 어르신 ‘실버 텃밭 가게’
- 수확물 관리 및 판매 교육 실시, 개별 텃밭 가꾸기, 작물 수확, 일반 주민이 이용가능한 실버 텃밭 가게 시범 운영
보건복지부 이기일 제1차관은“국민 여러분께 필요한 다양한 사회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국민의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현장의 목소리를 더 자주 듣고, 실효성 있는 정책을 마련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중앙사회서비스원 조상미 원장은 “온라인 타운홀 미팅은 국민의 목소리를 통해 국민에게 가까운 사회서비스를 만들어가는 소중한 출발점이자,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는 정책 실현의 여정”이라며, “2024년도 국민의 소중한 의견을 잘 듣고 국민이 체감하고 공감할 수 있는 사회서비스 체계를 구축하는데 성심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1. 2024년 사회서비스 온라인 타운홀 미팅 개요
2. 2024년 사회서비스 온라인 타운홀 패널 명단
3. 2024년 사회서비스 온라인 타운홀 포스터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보건복지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