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알림

전체

국립대학병원 비상진료체계 점검 및 의료개혁 추진 방향 논의

  • 작성일2024-03-19 17:54
  • 조회수2,135
  • 담당자배기현
  • 담당부서공공의료과

국립대학병원 비상진료체계 점검 및 의료개혁 추진 방향 논의
-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국립대학병원장과의 간담회 개최 -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3월 19일(화) 오후 4시 서울대병원 등 10개 국립대학병원* 병원장들을 만나 철저한 비상진료체계 유지를 당부하고 지역 거점 병원인 국립대병원의 역할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 강원대병원, 경북대병원, 경상대병원, 부산대병원, 서울대병원, 전남대병원, 전북대병원, 제주대병원, 충남대병원, 충북대병원 (가나다 순) 

정부는 작년 10월 국립대병원을 지역 필수의료의 중추로 거듭나도록 하겠다는 「필수의료 혁신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 이후 거점 국립대 의과대학 교수 1,000명 증원 등 주요 과제들을 신속히 추진해 오고 있다.

아울러, 현 비상진료 상황에서 책임의료기관인 국립대병원이 중증·응급환자 진료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도록 수가 인상, 병원 간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예산 지원, 대체인력 배치 등 비상진료체계 운영을 위한 정책적·재정적 지원을 시행 중이다. 

조규홍 장관은 “권역 책임의료기관으로서 비상진료체계 유지를 위해 최선을 다해 주시는 국립대병원 의료진들에게 감사드린다”라며, “정부는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조치를 통해 의료기관의 애로사항을 해소해 나갈 것”을 약속하였다. 

또한, “어떤 상황에서도 국립대병원 의료진들은 환자 곁에서 본연의 역할을 수행해 줄 것”과 함께“전공의와 의대생들이 조속히 각자의 자리로 돌아올 수 있도록 설득해 주실 것”을 당부하며, “국립대병원이 지역에서 확고한 필수의료 리더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 정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병원장들에게“필수의료에 종사하는 분들과 직접 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줄 것”을 요청하며“정부는 의료개혁 4대 과제에 대해 열린 마음으로 소통할 준비가 된 만큼 의료계도 적극적으로 대화에 임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붙임> 간담회 개요

첨부파일
  • hwpx 첨부파일 [보도참고자료] 국립대학병원 비상진료체계 점검 및 의료개혁 추진 방향 논의.hwpx ( 497.21KB / 다운로드 328회 / 미리보기 145회 ) 다운로드 미리보기/음성듣기
  • pdf 첨부파일 [보도참고자료] 국립대학병원 비상진료체계 점검 및 의료개혁 추진 방향 논의.pdf ( 245.13KB / 다운로드 304회 / 미리보기 131회 ) 다운로드 미리보기/음성듣기
공공누리 제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의 제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보건복지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